김진주(Jinjoo Kim) 연구위원 


누군가가 마땅히 누려야 할 것들을 누리고, 최소한의 갈등 속에서 평화롭게 살아갈 수 있도록 아주 조금이나마 기여하고 싶었기에 삶의 모든 평화에 관심을 가지고서 공부를 하고 있다. 아직 발전이 미미하고 미비한 한국의 평화연구가 더욱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평화인식을 제고하는 연구를 하고자 한다. 


브래드포드 대학교에서 평화학(Peace Studies)을 공부하며 학부 시절을 보내고,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에서 국제학 석사과정을 마쳤다. 평화연구에 지속적인 관심을 두고 있다. 


석사학위논문으로 「키워드 네트워크 기법을 활용한 한국 평화연구 동향 분석(A Study on Trends in Korean Peace Research: Applying Keyword Network Analysis)(2022)」이란 제목의 연구를 진행하여 국내학계에서의 ‘평화’가 과거부터 현재까지 무엇으로 향하고 있었는지 발견하고자 했다. 최근의 연구논문으로는 「북한 비핵화 딜레마의 평화적 전환: 갈등전환이론의 검토와 적용 = Peaceful Transition of North Korea’s Denuclearization Dilemma: Reviewing and Applying Conflict Transformation Theory(2021)」가 있다.

홈페이지 속 김진주와 관련한 글 

페이스북
네이버 블로그
floating-button-img